본문 바로가기
  • 기술을 이야기하지만 사람을 생각합니다.
10. UX Design

UX ISSUE :: 이메일 마케팅에 대한 단상(2) 서비스 이메일 효과적으로 보내는 방법

by WE DONE IT. 2018. 12. 30.

이메일을 더 효과적으로 보내는 방법


이메일 효과적으로 보내기


1. 맥락을 고려하여 이메일을 보내기

이메일 발송에 있어서도 맥락(context)을 고려하는 것은 여전히 중요하다. 

이메일은 주로 언제 확인할까?

그렇다면 이메일 뉴스레터는 언제 보내는 게 가장 효과적일까? 업무와 관련된 메일이라면, 업무를 시작하기 전 또는 점심 식사를 한 후 등 이메일을 주로 확인하는 시간대에 보내는 게 오픈율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상황을 고려한 이메일 발송

다양한 상황별 이메일 뉴스레터 사례 모음


2. MOBILE FIRST

스마트폰이 등장하기 전에는 이메일을 확인하고 보내는 것이 PC의 전유물이였다면, 스마트폰이 일상화되면서 모바일에서도 이메일을 확인하는 빈도가 매우 높아지고 있다.


이메일을 확인하기 위해 사용하는 디바이스[그림] 이메일을 확인하기 위해 사용하는 디바이스는 무엇인가요? (중복 선택)


조사에 따르면 모바일에서 이메일을 확인하는 비율은 2015년 대비 7% 상승하여 2016년은 71.7%이다.

* 나이대별 응답에는 모바일에서 확인한다는 응답은 18~24살 (91%), 25~34살 (83%)으로, 20대는 모바일에서 이메일을 확인하는 비율이 높았다.



이메일을 주로 확인하는 디바이스[그림] 어떤 디바이스로 이메일을 주로 확인하나요? (중복 선택)


이메일을 가장 많이 확인하는 디바이스로 1위는 PC(56%)이지만, 2위 스마트폰은 2015년 대비 9% 상승하여 38%이다. 

나이대별 모바일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확인한다는 비율은 18~24살 (58%), 25~34살 (50%)으로 답했다.


이메일에서 모바일을 지원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될까?

BlueHornet (2014) 조사에 따르면, 71.2%는 삭제한다(delete it!)고 답했다. 그 다음은 16.3%가 구독취소(unsubscribe)한다고 답했다. 

서비스의 주요 고객이 20대라면, 이메일을 모바일 지원하지 않았을 때 타격이 크기 때문에 반드시 모바일 지원을 고려해야 한다고 볼 수 있다.

(이메일 자동 솔루션 stibee은 모바일을 자동으로 지원해준다!)


따라서 모바일에서도 이메일을 확인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모바일을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

3. 이메일의 디테일한 요소에 신경쓰자

이메일 발신자 이름

발신자 이름도 콘텐츠다! 누가 보낸 메일인지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명확하게 알려주는 게 좋다.

이메일 제목

이메일 제목에 이모지를 넣어보는 건 어떨까? 

국가별로 이모지 여부에 따른  A/B 테스트를 했을 때, 스페인과 프랑스를 제외하고는 오픈율이 소폭 증가했다.

이메일에도 개인화(personalization)을 해보자!

이메일 제목에 '고객님' 대신 '홍길동 님'이라고 넣었을 때 오픈율은 26% 상승했다.

이메일 미리보기 텍스트

이메일 미리보기 텍스트를 통해서 내가 열어야 하는 이메일인지 아닌지 확인할 수 있다. 
단순히 이메일 본문의 첫 줄을 미리 보여주는 것보다, 미리보기 텍스트에서 이메일 발송 목적을 간략하게 알려주는 건 어떨까?


정리하면, 

성공적인 이메일 뉴스레터 발송을 위해서 단계를 크게 여섯 개로 나눌 수 있다. (feat. 성규 님)
  1. 구독자 확보
  2. 구독자 그룹 설정
  3. 이메일 제작 및 발송
  4. 이메일 오픈
  5. 콘텐츠 클릭
  6. 목표 달성
이메일 발송의 목적과 목표에 맞춰 각각의 단계를 꼼꼼히 살펴보면서 기획한다면, 이메일 발송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을 것이다! 



오바마

관련 아티클 더 보기
https://ppss.kr/archives/142355?fbclid=IwAR0yqWjir_hZOnmxWHUvSSb3DRciiEaurTvsDFuD4cYVybHR1gRxIkgdzFA






References

BlueHornet – a Digital River Company (2014). Consumer views of email marketing, [online] Available

at: http://www.bluehornet.com/wp-content/uploads/2014-BH-Consumer-Views-Report_01.pdf, [Accessed 5 November 2016]





댓글